콘텐츠 바로가기

메인 메뉴 본문 하위 메뉴

 

버스정보시스템 소개

시스템 소개

버스의 운행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첨단교통시스템으로, 기존의 버스시스템에 첨단의 통신기술을 접목시켜 기존 교통체계의 이용효율을 제공시키는 지능형교통시스템(ITS :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)의 한 분야로 시내버스의 운행과 관련된 각종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'Bus Information System'을 줄여 'BIS'라고 부릅니다.

2002년 12월 대전광역시를 시작으로 전주시, 부산광역시, 안양시, 부천시, 과천시 등 전국 대.중도시를 중심으로 도입하여 운영되고 있으며, 대전-청주축 광역버스정보시스템은 2005년 12월 착공, 2006년 8월 완공되어 시스템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.

버스정보시스템은 해당지역 버스에 위성항법장치(GPS : Global Positioning System)를 설치, 인공위성과 연결하여, 해당 차량의 운행정보를 교통정보센터로 보내면 이를 각 승강장에 설치된 버스정류소안내기(BIT: Bus Information Terminal) 및 인터넷, PDA, 핸드폰 등의 정보제공 매체를 통하여 버스도착 정보를 제공하여 줍니다. 이러한 다양한 정보제공 매체를 통하여 버스이용객은 탑승하고자하는 버스의 도착시간을 확인할 수 있으며, 가고자 하는 목적지의 도착시간을 사전에 알 수 있어 대중교통(버스)이용의 편리성을 제공합니다.

또한, 운행 중 버스가 문을 연 체 운행하거나 과속 또는 노선을 이탈하여 운행 할 경우 해당 차량의 운행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안전운전을 유도하며, 버스운전자를 위한 차량안내단말기(OBE, On Board Equipment)를 통하여 노선정보 및 앞뒤차의 운행정보를 확인하여 운전자로 하여금 차량의 운행간격 등을 조절하여 정시성을 향상시킵니다.

이러한 버스정보시스템의 구축은 정시성의 제고를 통한 질 높은 수준의 대중교통서비스 제공, 운행정보제공을 통한 안전운행 및 효율적인 관리운영, 버스이용 승객의 증가로 인한 대중교통(버스)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.

시스템 구성도

지역간 하나되는 광역버스 정보시스템 구축